안녕하세요.
오늘은 실업급여 수령을 위한 서류 중 한 가지인
이직확인서 작성 ~ 제출까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이직확인서란?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신청 방법
1-1. 이직확인서 요청
이직확인서는 퇴사자 혹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담당자가 발급 요청을 할 수 있으며,
사업자는 10일 이내에 서류를 작성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는 서류입니다.
1-2. 또한 재취업을 하지 않은 퇴사자가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.
※ 이직자가 실업급여를 부정하게 받은 경우에는 해당 사업주도 연대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※ 사업주는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주지 않거나 거짓으로 발급해 준 때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 (고용보험법: 제118조제 1항 제2호 및 제3호)
1-3. 이직확인서 신청 방법
▶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 2가지 방법
1) 고용보험, 고용노동부 담당부서에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 작성하여 제출
2)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
▶ 신청 접수 : 고용보험,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또는 방문(우편 FAX)
▶ 신청자격 및 서류 : 신청자격 x, 이직확인서, 수수료 없음
▶ 담당부서 : 고용지원 실업급여과 또는 고용보험 문의
※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 양식
2.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방법
2-1. 이직확인서 작성방법에 관하여 고용노동부에서 제작한 동영상이 가장 잘되어있어
제가 설명하는 것보다 한번 보시고 작성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아 링크 첨부합니다.
※ 이직확인서(피보험자용) 양식
※ 이직확인서(일용근로자용) 양식
3.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제출방법
3-1. 이직확인서 요청
이직확인서는 퇴사자 혹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담당자가 발급 요청을 할 수 있으며, 사업자는 10일 이내에 서류를
작성해줘야 하는의무가 있는 서류입니다.
3-2. 또한 재취업을 하지 않은 퇴사자가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.
3-3. 이직확인서 대량 신고 방법
▶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→ 상단 메뉴바의 기업 서비스 클릭 → 이직 신고 메뉴 클릭 →
전산 대체 신고 클릭 → 내용 기재 후 미전송 이직 신고서 일괄 전송
4.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및 처리 여부 조회와 처리기간
4-1. 이직확인서 요청
이직확인서는 퇴사자 혹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담당자가 발급 요청을 할 수 있으며, 사업자는 10일 이내에 서류를
작성해줘야 하는의무가 있는 서류입니다.
4-2.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하기
▶ 이직확인서 진행 상태 문의 : 고용지원 실업급여과 또는 고용보험 고객센터
▶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→ 개인서비스 → 조회 클릭 →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클릭하여 확인 가능
4-3.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: 대략적으로 7일 ~ 1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.
4-4. 이직확인서 관련 법령 : 고용보험법, 시행규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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